본문 바로가기
일상

청년들이 좋아하는 제안하는 좋은 일자리, "청년 정책 토론장" 개최 후기

by 권루미 2023. 12. 2.
반응형

 

 

오늘 광산구 지역경제활력센터에서는 청년들의 눈높이에 맞춘 일자리 정책을 모색하기 위한 공론장이 열렸습니다.

이 자리는 청년들이 직접 자신들의 목소리를 내고, 그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일자리에 대해 심도 깊게 논의하는 기회였습니다.

 

저는 이전에 말씀드렸다시피 서포터즈로 중요한 행사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오늘도 혹시나 배고플까,

신경써주시는 선생님께 무한한 감사를 드립니다!!

 

 

이전에 적었던 O.T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https://lumiworld.tistory.com/586

 

광주광역시 광산구 지속가능 일자리특구 서포터즈 오리엔테이션 참여 후기

광산구에서 새롭게 시작된 지속가능 일자리특구 서포터즈 프로그램은 지역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온·오프라인을 통해 이 지역의 지속 가능한 일자리 창출 노력을 알리는 데 큰 역할

lumiworld.tistory.com

 

 

행사 구성

  • 1부~3부에서는 각 팀이 좋은 일자리에 대한 주제(재미, 시간, 돈, 성취, 의미)를 정해 토의하여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 4부에서는 1~3부의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청년들이 제안하는 일자리 정책에 광산구청장님께서 직접 질의응답해주시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저는 서포터즈로써 4부에서 함께했는데요.

 

뭔가 어렵고 멀게만 느껴졌던 광산구청장님이 직접 저희 앞에서 웃으시면서 친절하게 말씀해주시는 모습을 보고

현장의 청년 참여자들이나 저희 서포터즈 모두 좋은 분위기에서 허심탄회하게 질문도 하고 즐겁게 참여하고 올 수 있었던 것 같네요.

 

//

조금 더 자세하게 1~3부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1부  “일”의 정의

 

① 나에게 일이란 무엇인가?

② 일자리는 왜 필요한가? (생계, 생활비, 자기 계발, 자아실현, 경험, 경력 등)

➂ 일자리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적성·취향, 전공·경력, 교통·지역, 회사의 이미지, 고용 안정성, 임금, 복지 등)

➃ 일자리를 얻는 데 필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스펙, 부모 등의 지원, 나의 노력, 회사의 취업 기준, 국가정책 등)

➄ 취업을 위해 준비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직업교육, 전문자격증 취득, 외국어 준비, 공채 시험 준비, 희망 직업 관련 과목 이수, 경력 쌓기 등)

 

2부  “일의 만족도(이직)”에 관한 논의

➅ 나는 지금의 일자리에 만족하는가?
(왜 만족하는가? 왜 불만족한가?)

➆ 나는 지금의 일자리를 그만둘 생각이 있는가?
(왜 그만두려고 하는가? 왜 그만두지 못하는가?)

➇ 만약, 이직한다면 어떤 일자리를 갖고 싶은가?

➈ 이직할 때 고려하는 사항은 어떤 것인가?

➉ 만약, 이직하지 않을 계획이라면 현재의 직장에서 무엇을  바꾸고 싶은가?

 

3부 “좋은 일자리”에 관한 논의

⑪ 좋은 일자리란 무엇인가?

⑫ 좋은 일자리라고 생각하는 곳이 있다면 어디인가?

⑬ 좋은 일자리는 어디에 많다고 생각하는가?

⑭ 좋은 일자리를 누가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4부 좋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제안하고 싶은 정책

 

///

 

크게 네가지를 분류로 나누어서,

각자의 팀이 토의 및 아이디어를 제출했다고 합니다.

 

이제, 제가 참여한 4부에서는 각팀이 나와 PT를 진행했는데요.

 

먼저, 위에서 나눈 토의내용을 발표한 이후,

 팀들이 1~3부동안 만들어낸 청년정책을 광산구청장님에게 제안하는 형식으로 진행됐습니다.

 

아래는 각팀이 제안한 청년정책을 제안한내용 및 그들이 얻은 아이디어들을 간략하게 정리한 내용입니다.

 

 

아이디어

 

 

  • 일자리의 필요성

- 사회적인 시각(타인과의 경험, 멘토의 필요성 등)과 개인적인 시각(스펙, 품성, 목표)에 따른 일자리의 필요성 설명

  • 일자리와 삶

- 삶에 있어서 일자리의 중요성과 워라밸, 단순한 수입수단이 아닌 활동에 따른 목표와 성취의 의미

  • 취업준비생의 관점

-대부분의 참여 청년들이 취업준비생으로써 직면한 일자리의 의미와 문제점들 공유

 

 

청년정책

 

  • 교육: 현실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일자리 제공, 인성교육, 조기 어른교육(금리, 적금, 대출 등), 5인 미만 영세기업 교육 실시(조직의 수평화)
  • 복지: 직장인 방학(제도 반영 회사 세금 감면 혜택 부여), 회사리뷰시스템 프리미엄의 무료화 제공, 개근 시 수당지급, 금로유지프로그램 정책, 역지사지의 날
  • 시스템: 관심분야를 설정하면 알림을 주는 시스템, AI 대화형 챗봇 시스템
  • 일자리: 청년대상 일자리 경험 지원(중소기업 인턴 후 취업연계),  지역인재유출을 막기위한 목돈 및 교육비 지원, 새 로운 아이디로 매출 증가시 수당 지급

 

 

이러한 내용이 나왔었는데요.

 

들으면 들을 수록 오늘 모인 이 공론장은 청년들에게 자신들의 의견을 표현하고 서로의 생각을 나눌 수 있는 뜻깊은 자리였습니다.

참가자들은 열정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공유했으며, 서로의 제안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고받았습니다.

 

이번 공론장은 청년들이 직면한 일자리 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논의하고, 그들의 목소리를 직접 들을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 듣다 볼수록 이러한 정책들이 들어오면 확실히 좋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이러한 토론은 광산구 지역사회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도 청년 일자리 문제 해결에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청년들의 창의적이고 실질적인 제안들이 실제 정책으로 반영되어, 청년들에게 더 나은 미래를 제공하기를 기대되는 내용이었습니다.

 

 

이후, 박병규광산구청장님께서 좋은 일자리 토크 콘서트를 해주셨습니다.

 

청년들이 일자리에 힘들었겠구나라는 걱정해주시는 마음과 정책들에 대해 신경쓰시는 부분,

그리고 좋은 말씀들을 해주셔서 감사히 들었습니다.

 

오늘 오게 된건 다시 한번 생각해도 좋은 기회였엇던 것 같습니다.

+ 귀찮은 몸 이끌고 온 내자신 칭찬해..

 

 

추가로, 이곳에서 근무하시는 직원분들이 제안해준 정책에 대해서 배우고 많은것을 느꼇다며 각오 및 포부도 말씀해주셨습니다.

 

직원분들은 대부분 약속을 지켜주신것과 적극적인 참여에 감사함을 느꼈고,

청년참여자들이 제안한 내용들은 광산구 지속가능 일자리특구에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고민해보신다고 하니 지켜보고 있으면 좋은 소식이 들려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포스팅은 서포터즈 활동의 일환으로 작성되었으며, 소정의 활동료를 받았음을 알려드립니다.

 

 


이 글을 읽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광산구 지속가능 일자리특구 서포터즈 프로그램에 대한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댓글